1) 단기/중기/장기 관점에서 주요 소비자의 특성이나 규모 그리고 니즈분석:
단기 관점:
- 주요 소비자: 농구 동호회 회원들
- 규모: 지역별 동호회 숫자와 참여 인원에 따라 상이할 것이나, 활동성이 높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할 것으로 예상
- 니즈: 간단한 경기 관리, 일정 관리,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기본적인 기능 필요
중기 관점:
- 주요 소비자: 확장을 고려하여 다른 스포츠 동호회 회원들도 포함될 수 있음
- 규모: 스포츠 종목의 다양화로 인해 소비자 규모가 증가할 가능성
- 니즈: 더 복잡한 경기 통계 분석, 향상된 관리 기능과 심화된 커뮤니티 플랫폼 요구
장기 관점:
- 주요 소비자: 전국의 다양한 스포츠 동호회 회원 및 전문 아마추어 선수
- 규모: 국내에 있는 스포츠 동호회 전체로 확장 가능
- 니즈: 장기적인 선수 발전 추적 및 운동 성과 관리, 광법위한 스포츠 데이터 분석기능, 국제적인 경기 및 향후 전문가용 기능까지 포함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
2) 현재 시장성과 향후 3년간 시장 추세와 그 이유, 그리고 예상 경쟁업체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:
- 현재 시장성은 아마추어 스포츠 팀 관리와 관련된 앱이나 서비스가 많지 않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은 상황
- 향후 3년간 스포츠 관리 서비스 시장은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예상
- 예상되는 경쟁업체로는 기존의 스포츠 관련 앱이나 SNS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있을 수 있음. 예를 들어, 기본적인 동호회 활동은 페이스북 그룹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
3)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위한 차별화 기능이나 전략:
- 차별화된 통계 분석 기능: 경기 및 선수 성과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 제공
- 사용자 경험(UX) 중심 설계: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비기술적인 사용자층을 끌어들임
- 로컬라이제이션: 지역별로 맞춤형 서비스 제공, 예를 들어 한국의 동호회 문화에 최적화된 기능 개발
4) 출시플랫폼 우선순위와 이유:
- 모바일 앱: 동호회 회원들은 경기장이나 운동 중에도 일정 관리나 경기 기록을 할 필요가 있어 모바일 환경에서의 접근성이 중요함
- PC 웹: 경기 결과 분석, 통계 보고서 작성 등은 큰 화면에서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앱과 함께 PC 웹 플랫폼도 중요
- 모바일 웹: 앱 설치 없이 접속 가능한 점을 이용해 처음 서비스를 접하는 사용자들의 장벽을 낮출 수 있음
5) 초기 시장 진입전략:
- 초기 사용자 유치를 위한 무료 사용 기간 제공: 사용자들이 서비스의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음
- 동호회와의 파트너십: 활발한 동호회와 파트너십을 맺어 실제 사용 사례를 만들고 입소문을 활용
- 소셜 미디어 및 커뮤니티 마케팅: 타겟 동호회가 활동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구사
6)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전략:
- 다양한 스포츠 지원: 농구뿐만 아니라 축구, 배구 등 다양한 스포츠를 지원함으로써 시장을 넓혀감
- 사용자 피드백 기반의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: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여 실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 위주로 서비스를 개선
- 국제화 전략: 서비스를 다국어 지원함으로써 해외 동호회에도 서비스를 확장